본문 바로가기

먹고 마시는 것

해독주스로 괜찮은 콤부차. 맛비교와 효능, 주의사항을 알아봤습니다!

안녕하세요 칩스입니다. 

 

콤부차를 아시나요? 제가 처음 콤부차를 알게 된 건, 몇 년 전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보그 피처 에디터인 김나랑 기자님이 나와 콤부차를 소개해주시는 걸 듣고 알게 되었는데요. 그때 기자님은 콤부차를 뉴욕의 힙스터들의 음료라고 소개해주셨던 것 같아요. 

 

뉴욕을 중심으로 술을 대신할 음료로 콤부차가 굉장히 핫하다는 이야기를 함께 해주셨고요. 그 때는 라디오를 들으며 뉴욕의 힙스터라니.. 나도 한번 먹어보고 싶다고 생각했었는데, 당시 한국에서는 콤부차 인지도가 낮아서 먹어보고 싶어도 구하지 못해서 못 먹었거든요.

 

그런데 요즘은 콤부차가 건강한 음료로 급부상 하기도 했고, 최근 bts 정국님이 소개해주시고 나서 굉장히 핫해진 음료가 된 것 같아요. 더불어 구하기도 쉬워져서 저도 자주 마시는 음료가 되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종종 마시는 콤부차와 더불어, 다른 브랜드의 콤부차를 함께 마셔보고 맛을 한번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콤부차란?

콤부차의 효능과 마실 때 주의사항

 

콤부차를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발효음료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차를 우린 물에 설탕을 넣고 좋은 균을 넣어 발효시킨 음료인데요, 발효된 음료다 보니 그 과정에서 프로바이오틱스를 만들어 위장에 특히 좋다고 합니다. 특히나 산성, 유기산이나 초산, 그리고 유산균이 들어있어 소화에 좋다고 해요. 그리고 콤부차에 들어있는 글루크론산이 해독을 하는 효과가 있어 몸 속의 독소를 배출하는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디톡스 음료로 손색이 없죠. 

 

그러나 산성이 매우 강해요. 제가 이번에 맛 평가를 하면서 막 오픈한 콤부차를 먹었는데.. 산성이 강해서 그런지 입천장이 다 까졌어요.ㅠㅠ 산성이 강한 음료이므로 하루 3잔 이상을 드시지 않는 게 좋아요. 또, 발효 과정에서 소량의 알코올이 생성되기 때문에 어린이나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어린이나 임산부를 제외한 성인은 하루에 한잔 정도 마시면 딱 좋겠죠?


맛 비교

제가 준비한 콤부차는 총 5가지 였는데요. 그중에 포 형태로 되어있는 베티나르디 콤부차는 못 먹었는데요, 선물 받은 거였는데 유통기한이 지나 먹지 못했습니다. ㅠㅠ 그래서 총 4가지를 먹어볼 거예요.

 

아임얼라이브 콤부차 오리지널, 피코트 유기농 클렌즈 콤부차, 스무디킹 콤부차 오리지널, 부루구루 콤부차 오리지널입니다. 

 

 


1. 아임얼라이브 오리지널 콤부차

 

 

  • 가격 : 4병에 15,200 (공홈 기준) 1병당 3,800원
  • 용량 : 315ml 
  • 칼로리 : 69kcal

아임얼라이브를 따자마자 코를 찌르는 식초 같은 향이 났었는데요. 이 향은 30초 정도 지나면 조금 순해져요. 아무래도 발효 음료라 시큼한 냄새가 나더라고요. 그러다가 복숭아 향 비슷한 냄새가 났습니다. 

 

한입 마시자마자 탄산이 입안에 가득 느껴지고요. 콜라 같은 버블이라기보다는 아주 미세한 탄산이 가득한 느낌이라고 할까요? 맛은 달달하니 맛있더라고요. 달지만 시큼함이 있어서 단맛이 거북하지 않고요. 무난하게 잘 마실 수 있는 맛이었습니다. 

 

 


2. 피코크 유기농 클렌즈 콤부차 뷰티

 

 

  • 가격 : 3,300워너 (ssg, 이마트몰 기준)
  • 용량 : 315ml
  • 칼로리 : 76kcal

피코크 제품은 일단 향은 덜 세요. 코를 찌르는 듯한 게 아닌 부드럽게 시큼한 향이 납니다. 오히려 체리향 비슷한 게 나서 보니 석류를 블렌딩 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런지 색도 붉은색을 띠고요. 

 

맛을 보니 역시나 미세 버블이 가득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확실히 석류를 블렌딩해서 그런지 과일맛이 나면서 제 입맛에는 더 맛있게 느껴졌어요. 

 


3. 스무디킹 콤부차 오리지널 

 

 

  • 가격 : 3,300원 (이마트몰 기준)
  • 용량 : 315ml
  • 칼로리 : 85kcal

이마트에 갔다가 스무디킹에서 나온 콤부차가 있어서 한번 구매해봤는데요. 뚜껑을 열자마자 시큼한 향이 확 올라왔습니다. 아임얼라이브처럼 복숭아 향 비슷한 게 나기도 했고요. 

 

맛을 보자마자 느꼈던 것은... 아임얼라이브랑 똑같다, 였습니다. 맛과 향이 아주 비슷해요. 그래서 뭔가 하나라도 차이점이 있지 않을까 싶어서 입안을 물로 헹구고 맛을 계속 봤는데, 아임얼라이브보다 스무디킹이 아주 미세하게 덜 단 느낌이더라고요. 

 


4. 부루구루 콤부차 오리지널

 

 

  •  가격 : 6개 18,000원 (쿠팡 기준) (1개에 3,000원)
  • 용량 : 355ml
  • 칼로리 : 85kcal

부루구루 제품은 캔으로 나오는 게 특징이고요. 향은 4가지 제품 중 가장 약했습니다. 과일향은 아니지만 발효 음료의 시큼한 향이 가장 약하게 났습니다. 색도 가장 연한것 같아요.

 

맛을 봤을 때 탄산이 좀 덜 느껴지는 것 같았고 맛도 과일맛이라기보다는 보리 맛 같은 게 느껴졌다고 할까요. 미세하지만 곡물 비슷한 맛이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4가지 중 가장 안 달았어요. 굉장히 부드러운 맛이었습니다. 

 

 


총평

 

제가 신맛을 좋아해서 모든 콤부차가 다 괜찮았는데요. 피코크 제품은 석류가 들어가서 그런지 과일맛이 좀 더 나기도 했고 색도 예쁜 빨간색에 가격도 3,300원이면 아임얼라이브보다 저렴해서 그런지... 제 입맛에 잘 맞았던 것 같아요. 그래서 저의 총평은....!!!

 

피코크 유기농 클렌즈 콤부차 입니다! 맛과 가격 다 마음에 들어 자주 마시게 될 것 같아요. 

 

그런데 제가 맛 비교를 하다가 이상하게 느낀 점이 있었는데요. 여러분들도 눈치채셨나요? 부루구루의 캔을 제외하고 병이 다 똑같다는 거예요. 그래서 제조사가 같은가 싶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제조원이 코아 바이오로 다 똑같고 주소도 비슷하더라고요. 유통사는 다 다르고요.

 

피코크 제품은 그래도 석류가 들어가서 맛이 좀 다른데, 아임얼라이브랑 스무디킹은 맛도 비슷한데 왜 아임얼라이브가 더 비싸게 팔고 있는지 잘 모르겠지만... 영양정보가 조금 다른 것 보니 뭔가 차이점이 있긴 하겠죠.ㅎㅎ 


오늘은 이렇게 콤부차의 효능과 더불어 다양한 콤부차 브랜드의 음료를 먹어보고 맛 비교도 해봤는데요.

 

여러분,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콤부차가 산성이 강해서 하루에 한잔만 드시길 권장드려요. 저는 오늘 이거 다 마셨는데 입천장 다 까지고 뜨거운 것 먹었을 때처럼 껍질 벗겨지는 느낌이 들었거든요... 아무래도 산성에 의해 약한 화상을 입은 것 같아요.ㅠㅠ 지금 얼음물로 달래주는 중입니다. 약한 알코올도 있으니 임산부와 어린이는 웬만하면 드시지 않는게 좋고요. 

 

그래도 몸에 좋은 균이 많은 좋은 발효 음료이니, 하루에 한잔 정도는 디톡스를 위해 마셔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뉴욕의 힙스터들처럼 알코올 대용으로 마셔도 좋고요.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콤부차 한번 드셔보시고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그럼 씨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