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고 마시는 것

[홈카페] 반자동 커피머신 커피 추출 안될 때 팁! 드롱기 데디카 EC685로 카푸치노 만들기

안녕하세요 칩스입니다. 

 

오늘은 저번에 드롱기 그라인더를 리뷰 했었는데요. 드롱기 그라인더로 원두를 갈고, 커피를 내릴 땐 어떤 제품을 사용하는지 소개해드리려고 이렇게 글을 씁니다. 아, 제품은 모두 내돈내산 입니다! 

 

혹시라도 제가 사용하고 있는 그라인더가 궁금하시면 아래의 글을 확인해 주세요.

https://chipsnvinegar.tistory.com/9

 

홈카페를 위한 그라인더 추천. 드롱기 KG89 청소하는법.

안녕하세요 칩스입니다. 날씨 좋은 수요일입니다. 이렇게 날씨가 좋을 땐 여러분들은 무얼 하시나요. 저는 이럴 땐 커피를 마시며.. 청소를(?) 해요. 날씨가 좋으니 창문을 활짝 열고선 말이죠.

chipsnvinegar.tistory.com

 


드롱기 데디카 EC685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면 제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은 드롱기 사의 데디카 EC685라는 제품인데요. 반자동 커피 머신입니다.

일단 먼저 아래 사진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 가격 - 598,000 (SSG.com 기준) 
  • 색상 - M (metal/stainless steel)

 

지금 신세계 기준으로 598,000원 이지만 최저가는 훨씬 더 저렴하고요. 일반 백화점 드롱기 코너에 가셔도 할인받으면 40만 원 정도에도 구매 가능합니다. (저는 현대백화점에서 40만 원 초반 정도에 구매했습니다.) 검색을 해보면 인터넷 최저가는 해외구매 시 10만 원대에도 구매 가능한 것 같더라고요. 일반 국내에서 구매했을 때 최저가는 348,990원 이군요. 

 

 

이제 디테일한 부분을 확인해볼까요? 

 

 

처음 구매하시면 이렇게 구성을 해서 줍니다. 가장 왼쪽은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템퍼 입니다. 가운데는 필터를 교체할 수 있는 여분인 것 같고 가장 오른쪽은 세척 기구 같군요.

 

 

상단 쪽을 보시면 버튼이 이렇게 세개가 있고, 왼쪽부터 원샷 투샷 스팀 기능입니다. 머신의 제일 위쪽 빨래판 같은 면 보이시죠? 머신을 켜면 그쪽으로 열이 올라와서 머그나 에스프레소 잔을 올려서 컵을 데울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저는 알차게 잘 사용 중! 그렇게 컵을 데워서 커피를 추출하면 좀 더 오랫동안 따뜻하게 마실 수 있다고 하네요! 

 

 

제품의 오른편에 보면 온수와 스팀 다이얼이 있습니다. 여기 다이얼을 움직여서 다이얼 바로 아래에 있는 카푸치노 메이커로 우유 거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약간은 허접한(?) on/off 버튼은 머신의 오른편에 있고요, 뒤쪽으로는 물을 담을 수 있는 컨테이너가 있습니다. 

 

이 제품은 전문적인 기술을 요하는 것도 없습니다. 딱 필요한 만큼의 기능이 있는 반자동 커피머신이기 때문에 저처럼 '커알못' 이더라도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없는 거죠.라테와 카푸치노도 만들 수 있으니 집에서 홈카페를 운영하기에 적절한 머신인 것 같아요. 

 

게다가 드롱기는 커피 하면 떠오르는 이탈리아 커피 전문 브랜드라서 믿음이 가는 것도 제품을 선택하는데 한 몫하는 것 같아요. 가격 면에서도 최저가를 이용하면 합리적인 편이고, 색상은 화이트, 블랙, 메탈 총 3가지이니 선택의 폭이 넓죠. 

 

집에서 자주 커피를 드시는 분, 혹은 집에서 홈카페를 만들어 콘텐츠를 만들고 싶으신 분들 모두 추천드립니다! 

 


커피 추출이 잘 안될 때

 

그런데 이 머신을 이용하는 중에, 커피가 추출이 잘 안 되는 경험을 했습니다. 뭐랄까 커피가 찔끔찔끔 나오다가 더이상 어느 시점에서부터 나오지 않는 느낌? 추출 순서도 설명서에서 알려주는 대로, 간 원두를 필터에 잘 넣어서 템퍼로 살짝 눌러주고 아래에 컵을 놓은 뒤 샷 버튼을 눌러줬는데 말이죠.

원두가 혹시나 너무 곱게 갈려서 그랬는지 더 굵게 갈아서도 해보고, 아니면 갈려진 원두가 습해서 그랬던 건가 싶어 건조하게 말려서 필터에 넣어보기도 하고. 다양하게 실험 아닌 실험을 하게 되었죠. 그러다가..

 

 

혹시나 커피 필터에서 커피가 추출되는 구멍이 막힌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한 번 청소를 해주기로 마음을 먹었죠. 필터를 청소해주는 방법은 사실 간단합니다. 

 

 

1) 필터 분리

보시면 커피 필터 하우징에 이런 홈 하나가 있는 것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 홈을 이용해 분리 필터를 빼내시면 되는데요. 

 

 

하우징에서 필터를 분리하면 왼쪽 사진과 같이 이런 모양으로 분리가 되고요. 이 상태에서 필터의 안쪽에 고무 부분을 한번 더 분리시켜 줍니다. 그러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분리가 됩니다. 

 

 

2) 물세척

필터를 분리시키면 총 3개의 부품으로 나누어지는데, 그 3가지 모두 간단히 물청소를 시켜줍니다. 세제는 이용하지 않고요. 

 

 

 

3) 구멍 확인

구멍이 막히지 않았는지 확인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만약 막혀있다면 집에 굴러다니는 핀을 이용해 살짝 뚫어주시면 됩니다. 

 

 

 

4) 재조립

다시 재조립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분리했을 때와 반대 순서로 조립해주시면 되겠죠. 고무 패킹된 필터를 끼워주시고요. 그 필터를 하우징에 넣고 끝까지 눌러주셔서 조립해줍니다. 

 

 

5) 확인

이제 커피가 제대로 추출되는지 확인을 해봐야겠죠? 

 

 

양쪽으로도 잘 내려오는지 투샷 버튼을 눌러 확인해봤습니다. 잘 내려지고 있는 것 같죠? 

 

구매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커피가 잘 추출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서 조금 당황스러웠었는데요. 필터를 청소해주니 간단히 해결되더라고요. 혹시 여러분들의 커피머신도 커피가 잘 추출되지 않는다면, 청소 한 번 해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드롱기 데디카 EC685 사용 설명서에 의하면 커피 필터 청소는 일주일에 한번 할 것을 권장하고 있더라고요. 그리고 자세한 청소 방법까지도요. (역시 이래서 사용설명서 잘 봐야해...)

 

드롱기 데디카 EC685 메칼 색상의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드롱기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시고요. 홈페이지에서 사용설명서를 pdf로 다운받을 수 있도록 올려놨더라고요. 혹시라도 사용설명서를 잃어버리셨거나 없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https://www.delonghi.com/ko-kr/products/coffee/coffee-machine/pump-espresso/dedica-style-ec685m-0132106222 

 

드롱기 반자동 커피머신 데디카 EC685.M | 드롱기 공식 사이트

조절식 스팀 노즐 조절식 스팀 노즐로 다양한 우유 메뉴를 손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 따뜻한 우유: 카페 라떼, 플랫 화이트 - 풍부한 거품: 카푸치노, 라떼 마끼아또

www.delonghi.com


오늘은 드롱기 데디카 반자동 커피머신에서 커피가 잘 추출되지 않는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다음번엔 제대로 된 홈카페 메뉴를 들고 올게요! 머신의 심플한 기능으로도 다양한 음료를 만들어 먹을 수 있거든요!

 

그럼 그때까지 씨야!